잠언 30장 - 풍족한 은혜와 양식을 주옵소서
1. 이 말씀은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이니 그가 이디엘 곧 이디엘과 우갈에게 이른 것이니라
2.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또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식이 없거니와
4.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바람을 그 장중에 모은 자가 누구인지, 물을 옷에 싼 자가 누구인지, 땅의 모든 끝을 정한 자가 누구인지,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그의 아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너는 아느냐
5.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6.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옵소서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10. 너는 종을 그의 상전에게 비방하지 말라 그가 너를 저주하겠고 너는 죄책을 당할까 두려우니라
11. 아비를 저주하며 어미를 축복하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12.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도 자기의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13. 눈이 심히 높으며 눈꺼풀이 높이 들린 무리가 있느니라
14. 앞니는 장검 같고 어금니는 군도 같아서 가난한 자를 땅에서 삼키며 궁핍한 자를 사람 중에서 삼키는 무리가 있느니라
15.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다오 다오 하느니라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 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16. 곧 스올과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불이니라
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18. 내가 심히 기이히 여기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19. 곧 공중에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자취와 반석 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와 바다로 지나다니는 배의 자취와 남자가 여자와 함께 한 자취며
20. 음녀의 자취도 그러하니라 그가 먹고 그의 입을 씻음같이 말하기를 내가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다 하느니라
21.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이 견딜 수 없게 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22. 곧 종이 임금된 것과 미련한 자가 음식으로 배부른 것과
23. 미움 받는 여자가 시집 간 것과 여종이 주모를 이은 것이니라
24.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25.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하는 개미와
26. 악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사반-시리아 바위 너구리, 레위기에서는 부정한 동물로 규정)
27.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28. 손에 잡힐 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29.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30.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가지 아니하는 사자와
31. 사냥개와 숫염소와 및 당할 수 없는 왕이니라
32. 만일 네가 미련하여 스스로 높은 체하였거나 혹 악한 일을 도모하였거든 네 손을 입을 막으라
33. 대저 젖을 저으면 엉긴 젖이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 아멘
아굴(Agur)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솔로몬의 측근으로 왕을 보좌하고 지혜와 시를 함께 읊었던 현자 중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문에서 두 가지 간구를 하고 있는데 목적이 분명합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까에 초점이 있습니다.
즉 “나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은혜를 거두지 마옵시고 또한 오직 필요한 양식을 내게 주시옵소서”라고 했습니다.
그에게 필요한 두 가지는 풍족한 은혜와 양식이었습니다.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이 기도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중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마 6:13)와 같은 취지입니다. 성도들에게 죄보다 더 해로운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악을 행치 않게 해 달라는 기도는 또한 우리의 기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는 또 일용할 양식을 구했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중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마 6:11)라는 구절과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그는 지나친 궁핍이나 지나친 풍족함을 원치 않고 있음을 봅니다.
선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며 너무 존귀함도 또한 너무 비천함도 아닌 중용의 삶을 원하고 있습니다.
바울도 빌립보서 4:12에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고 했습니다.
세네카는 “인간의 최상은 빈곤의 상태도 아니요 빈곤에서 멀리 간 것도 아닌 상태”라고 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중간의 상태를 취하라”고 했습니다.
동양의 사상가도 중용의 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의 한도 끝도 없는 탐욕으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우려할 정도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부터 먼저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 알고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삶의 본을 보인다면 얼마나 풍요롭고 인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사회가 될까요?
탐심은 우상숭배라는데, 탐욕의 우상을 떨쳐버리고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는 생활로 세상을 이기고 자기를 이기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성도들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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