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복합니다

장로의 역할과 기능, 장로에 관한 기록들

by 설익은사모 2023. 1. 24.
728x90

장로의 역할과 기능, 장로에 관한 기록들

출애굽기 12:21-28



구약의 장로에 관한 기록이 여러 곳에 나오고 있는데
원어는 「시브」 또는 「자켄」이란 말인데 그 뜻은 "수염이 많은 사람" 혹은 "늙다" 는 의미로 권위와 권력의 위치에 있는 자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구약시대의 장로의 기능이란 「가족의 장」으로 씨족사회의 최고 연장자 혹은 대표자이기도 하며 전투에서는 지휘자요, 논쟁의 재판관이요, 충고와 권면자로나 혹은 행정에 증인 등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며, 그것은 곧 공동체를 유지하는 대표가 되며, 그 공동체의 초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로는 예배집행의 직접적 책임은 없으나 고대 유대사회에서는 제사장 다음가는 지위였습니다.



신약시시대의 장로의 지위는 주로 교회의 치리에 치중하였으되 성경에서 보여주는 장로의 임무는 몇 가지가 있으니,

1) 장로는 심방하여 병자를 안수기도 하는 일(약 5:14)
2) 성도를 교훈하고 권면하는 일(롬 11:8, 살전 5:12)
3) 말씀 안에서 가르치는 일에 힘쓸 것(딤전 5:17)
4) 교회를 다스리고 심령들을 돌아보는 일(히13:7,17,24)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장로가 해야 하는 일에는 일반 성도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훌륭한 장로를 모시고 있는 공동체는 영육 간에 평안과 은혜와 축복과 발전이 있게 됩니다. 장로는 제사장(오늘날 목사)과 백성들과의 사이에서 가교의 역할을 잘하되 온 백성들로 하여금 제사를 바로 드리게 하고 제사장의 명을 백성에게 전달 혹은 지시하며 제사장을 받들어 백성을 위한 축복과 기도를 잘하게 함이 그 임무이니

유월절 때의 임무로는,

1. 백성의 대표자로 임무를 부여받기 위해 부름을 받은 자입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포해야 할 하나님의 말씀 즉 유월절 준비는 모세가 백성에게 직접 전하지 않고 장로를 불러서 전달해 주었습니다. 모세가 장로들을 부른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므로 부름 받은 장로는 언제나 주님 앞에 서게 될 때 "주여 말씀하소서 종이 주의 말씀을 듣겠나이다"라는  태도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시 말씀을 바로 듣는 자세를 가진 장로가 좋은 장로입니다.

2. 장로는 명령을 받들고 백성에게로 나아가는 자여야 합니다(21절).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명령을 백성들에게 전달하고 시행토록 독려하여야 하는 책임이 장로에게 있습니다.
이스라엘 장로들은 백성들이 한 사람이라도 피해 입는 자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백성들에게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하나님의 명령을 시행할 것을 독려해야만 했습니다. 장로들이 책임을 등한히 할 때 백성들이 알지 못하여서 희생을 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장로가 임무를 잘 수행함으로써 이스라엘 온 백성들이 구원과 축복을 받았습니다.

3. 장로를 선출한 백성들은 장로들을 신뢰하고 복종하여야 합니다.

장로의 임무가 지연되지 않도록 즉각적인 시행과 순종이 필요합니다.
장로회의 모든 지도와 치리는 곧 하나님의 명령이요 뜻인 줄 알고 신뢰하고 복종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일을 돕기 위해 장로들을 세우셨으니 장로에게 순종함은 모세와 하나님께 순복 함이요,,
그것이 곧 축복의 길입니다. 할렐루야!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