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합니다

크리스천 부모가 해야 할 일

by 설익은사모 2021. 5. 2.
728x90

크리스천 부모가 해야 할 일


루터는 복음을 깊이 깨닫고 나서 수도원을 떠나 가정을 꾸려 부모가 되었다.
루터의 교육철학의 핵심은 가정이었다.
교육은 부모의 책임이고, 부모가 자녀를 믿음으로 양육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칼빈 또한 가정을 ˚작은 교회° 로 보고 부모의 제사장 역할을 강조했다.
종교개혁자들도 자녀라는 한 영혼에 대한 가정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다.

이렇듯 부모는 가정을 ˚작은 교회° 로 여기고 자녀를 ˚한 영혼° 으로 보며, 부모 자신은 가정의 ˚영적 리더° 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현대 부모들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시달리며 너무 고단하고 지쳐 있다.
자녀들이 사는 이 세상은 악한 영이 두루 다니며 끊임없이 삼킬 자를 찾고 있다. 다행인 것은 자녀의 영혼을 얻고 세상에 빼앗기지 않을 방법이 있다.

첫째, 자녀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부모가 자녀의 마음을 진심으로 알아줄 때 부모 자녀 간에 ˚좋은 관계˛가 형성되는데, 그때 비로소 부모가 영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세웠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자녀들은 부모 곁에서 부모의 ˚영적 대처° 를 눈여겨보고 있다.
부모의 거룩한 생활과 모범은 간접적이지만 확실한 교육법이다.

셋째, 마음을 다하여 자녀의 영혼을 하나님께 맡기고 신뢰하는 것이다.
부모들이 자녀를 기르며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 때가 얼마나 많은가. 그것은 교만이다.
크리스천 부모는 내 자녀를 한 영혼으로 바라보고 자녀의 영혼을 얻기 위해 수고하는 부모이다. 이 사실을 기억하며, 자녀의 영혼을 세상과 악한 영에 빼앗기지 않도록 말씀과 기도로 무장하고, 자녀 또한 무장시키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 박인경 <부모 면허> 중에서 -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루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점점 파괴돼가는가정을 회복하기 위해 기독교가정에서 지켜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아주 오래전 양은순교수(명지대)가 [신자의 성경적 가정생활} 이란 주제의 강연에서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7가지 열쇠를 제시했던 강연의 내용을 요약해봅니다.

첫 번째로 제시한 열쇠는 '성숙',
남편과 아내과 육적으로는 성숙했으나 영적 인격적으로 성숙하지 못해 많은 문제가 생긴다. 성경적으로 볼 때 '이는 내 뼈중의 뼈요 살중의 살이라"는 것이 아담의 고백이었으나 죄때문에 아담이 하와를 원망하게 된 것처럼 오늘날도 부부간에 서로에게 죄를 전가함으로써 부부사이에 금이 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미숙한 사람이 성숙해지기 위해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생명이 필요하다. 하나님과 분리된 자는 죽은자다.

두 번째 열쇠는 '복종'
양교수는 "피차 복종하라"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하나님의 명령이나 부부사이엔 아니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이 아내를 사랑했을 때 행복한 가정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복종은 남편이 꼭 잘나서가 아니라 남편이기 때문에 복종하라는것이다.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지 못할 때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지 않는다.

세 번째 열쇠는 '사랑'
하나님께서 남성을 흙으로 여성을 남성의 갈비뼈로 창조한 것은 남성이 여성을 소중한 존재로 여기도록 한 것이라 양교수는 지적했다. 따라서 남편은 아내를 사랑할 의무가 있고 이 사랑은 말로만 하는 사랑이 아닌 실천적인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편과 아내의 사랑은 가장 사랑스럽지 못할 때, 지겹게 느껴질 때 사랑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베드로전서 3장 7절에 나와 있듯이 *기도가 막히지 않기 위해 *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받을 자이기 때문 * 하나님의 부탁 * 여성이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이다.

네 번째 열쇠는 '대화'
양교수는 최근 이혼사유중 가장 큰 이유가 대화의 부족임을 지적하면서 대화는 혈액순환 이라고 강조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신체의 기능이 마비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대화는 기술이 필요한데 먼저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상대방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우선돼야 한다.
양교수는 부부간의 대화를 아름답게 이끌어갈 천국방언 4가지를 소개했다.

* 미안해요 * 괜찮아요 * 고마워요 * 사랑해요.
괜찮아요 라는 말속엔 용서의 뜻이 포함돼 있다. 우리나라 부부들은 "사랑해요"라는 말에 매우 인색한 편. 그러나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아내는 작은 것에 감동하기 때문에 " 사랑해요"라는 말 한마디가 부부간의 대화를 촉진시키는데 큰 촉매제가 된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 열쇠는 '기도'
기도가 없는 가정은 지붕이 없는 집이라고 양교수는 말했다. 기도는 겸손의 표현이며 축복의 통로, 하나님은 남편과 아내가 하나되어 기도하는 가정을 찾고 계시기에 기도는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끌어가는 귀중한 부분이다.

여섯 번째 열쇠는 '말씀'
우리가 매일 가정에서 육의 양식을 섭취하듯 영의 양식인 성경말씀도 가정에서 섭취해야 한다.

일곱 번째, 열쇠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가 없으면 가정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가정이라는 배를 성공적으로 운행할 수가 없는 것이다.
예수가 가정의 배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복한 가정생활의 근본적이면서 마지막 열쇠이다. [명지대:양은순 교수]


728x90

댓글